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 및 수령액 알아보기

우리의 노후준비의 기본인 국민연금을 지금까지 얼마나 납부했는지 그 상세한 내역과 예상 수령액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는 방법을 아래 목차대로 다뤄보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와 주세요~ 

 

목차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1. 포털사이트 다음에서 국민연금 검색 후 '내 연금 알아보기' 클릭한다.

혹은 국민연금 사이트(https://www.nps.or.kr/jsppage/main.jsp) > 최상단의 '내 연금(노후준비)' > 국민연금 예상액 클릭한다.

다음포털 국민연금공단 검색후 내연금알아보기 메뉴이동
다음포털 국민연금공단 검색후 내연금알아보기 메뉴이동

 

2. 내 연금 알아보기.

공인인증서로 인증 후 '가입 납부내역 조회' 메뉴 이동.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입력 후 예상연금액을 모의 계산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인증하면 보험료 납부내역 확인과 보다 정확한 내 노령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내연금알아보기
내연금알아보기

 

3. 가입내역 조회

기간별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91개월을 납부했으니 노후에 노령연금을 받기까지 최소 29개월을 더 납부해야겠네요.

일시금 지급, 반납금 납부, 추납보험료, 실업 크레디트 납부가 모두 0원이네요.

 

예상 연금월액은 지금의 금액으로 2044년까지 납부할 경우, 물가 반영이 안 된 현재가치 기준으로 매 달 596580원을 수령받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

 

국민연금 가입내역 안내서

국민연금 납부내역과 예상수령액은 우편물이나 이메일로 정기적으로 받아보실 수 있는데요. 만약 우편물로 받게 된다면 국민연금 가입내역서를 통해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과 개월 수, 예상수령액까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은 세전 금액으로 표시되니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수령방법


국민연금은 최소 10년 이상 납입해야 노령연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 사망 등 상황에 따라 노령연금을 제외한 나머지 4가지 연금형태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국민연금 10년 미만 납입시 일시지급받게 되며, 조금 일찍 연금 수령을 원할 경우 1년 일찍 받을수록 내가 받을 수 있는 연금액에서 6%씩 감면된다는 것 꼭 참고하세요.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국민연금을 당장 수령하지 않아도 된다면 연금 수령시기를 조금 미루는 것이 좋습니다. 1년 연장할 때마다 연금액은 7.2%씩 상승하여 최대 5년 연장 시 36%의 이자가 불어납니다.

 

  • 노령연금: 납부기간이 10년 이상이면 만 62세부터 노령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단 10년이상 납부했고 소득이 없는 경우에 연금을 지급개시연령 5년전부터 조기에 청구하여 받을수 있습니다.(조기노령연금)
  • 분할연금:이혼 후 전 배우자의 노령연금을 분할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 전 배우자의 국민연금 가입기간 중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이고 전 배우자가 노령연금 수급 권자이며 본인의 연금수령 연령에 도달했을 경우에만 5년 이내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유족연금:노령연금이나 장애연금(1,2급)을 받는 자가 사망할 경우 그 유족이 받는 연금으로 사망일 당시 일정한 가입기간이 있는 사람에 한해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 장애연금: 질병, 부상의 초진일에 일정한 가입기간이 있고 완치 후에도 장애가 남은 경우 지급받는 연급입니다.
  • 반환일시금: 국적을 상실하거나 해외이주 시 납부기간이 10년 미만으로 만 60세 혹은 만 62세에 본인이 납부한 연금보험료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노령연금, 반환일시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연령은 출생연도별로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기준)

출생연도 1953~1956 1957~1960 1961~1964 1965~1968 1969~
지급연령 만61세 만62세 만63세 만64세 만65세

 

 

국민연금 추가납입

 

신청대상

  • 현재 임의가입자로 해외 거주하지 않고 국외 납세의무가 없는 경우
  • 국민연금 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뒤 실직, 사업 중단 등으로 국민연금 적용이 제외된 기간이 있었던 경우
  •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이후 1988/ 01/01일 이후 군 복무기간이 있는 경우

 

신청방법

상단의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와 같이,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쉽고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관할지사에서 전화로 확인 연락이 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수 있는 추가납부 방법 (PC로 간단하게 해결!)

국민연금은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최소 10년 이상 납입해야 노령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데요. 든든한 노후를 위해 가입하는 국민연금을 많이 받을

dongdongscandy.tistory.com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정보]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혜택과 장점, 단점 알아보기

 

연금저축펀드 소득공제 혜택과 장점, 단점 알아보기

내가 하고 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주식,외환(달러),금테크,국민연금 그리고 최근에 가입한 연금저축펀드까지 총 5가지가 있다. 은퇴 이후 평균 한달 생활비로 월 200만원정도니까 나의 세대는 그

dongdongscand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