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변이 감염 증상, 치명률, 확진자 마스크 예방효과?

수도권 거리두기 4단계 강화 유지에도 코로나 확진자수는 멈출 줄 모르고 있습니다. 코로나는 계속 진화되어 변이를 일으키는데 이번 4차 유행을 일으킨 델타 변이 바이러스란 무엇이며 대표적인 감염 증상과 치명률, 확진자, 마스크 예방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의 공식 명칭은 'SARS-CoV-2 델타 변이'로 2020년 10월 인도에서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기존 코로나 변이보다 전염성이 가장 높은 편인데 화장실에서 신체접촉 없이 단 14초 만에 감염된 사례가 있을 정도입니다. (관련기사 링크 바로가기)

 

이 때문에 백신접종률이 높은 나라에서도 델타 변이로 인해 코로나가 재 확산되고 있습니다.

목차

  • 델타변이 감염 증상 및 잠복기
  • 백신 접종 예방 효과
  • 델타 변이 확진자
  • 델타 변이 마스크 예방효과 있을까?
  • 치명률

 

 

델타변이 감염 증상 및 잠복기

 

코로나19 델타변이와 비슷한 증상 냉방병

원조 코로나 감염 증상에서 볼 수 있었던 미각·후각 손실은 보이지 않고, 기침, 두통, 콧물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것이 델타 변이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무더운 여름철에 밀폐된 사무실에서 연일 에어컨 바람을 쐬는 사람이라면 냉방병 증상과 구분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에어컨을 끄고 몸을 따뜻하게 해 휴식을 취하고 나면 냉방병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만약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델타 변이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밖에 최근에 알려진 증상에는 두통과 인후염이 더해졌고 복통·구토·식욕부진·관절통 등 다양한 증세를 유발한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델타 변이의 잠복기는 4~7일이며 최대 15일까지도 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냉방병 증상이 15일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면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백신 접종 예방 효과

 

8월 13일 기준 코로나 예방 접종현황
8월 13일 기준  백신별 접종 현황

현재 국내 코로나 백신 접종률은 17%이며 1차 접종률은 42%를 돌파했습니다. 백신 별 접종률을 살펴보면 아스트라제네카의 접종 완료율은 22%, 화이자 48%, 모더나 3%, 얀센 100%입니다.

 

모더나의 백신 효능

델타 변이에 대한 코로나 백신의 예방 효과는 모더나 72%, 화이자 87.9%, 아스트라제네카 59.8%, 로, 이 수치는 알파 변이 예방 효과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화이자, 모더나의 경우 1회만 접종 시 예방 효과가 절반 이하로 떨어지므로 반드시 2차 접종까지 완료해야 더 높은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노바백스는 93%의 예방률을 보여 델타 변이의 구세주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직 미국FDA에서 승인대기중 상태입니다.

 

델타변이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라도 예방접종이 반드시 필요하며 가능한 한 빨리 많은 사람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최우선입니다. 

 

델타변이 확진자

 


지난달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조기 귀국한 청해부대 대원들 301명 중 무려 272명이 코로나 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요.

 

이들 중 64명은 델타 변이 감염자로 확인되어 부대 내 델타 변이 감염자가 더 있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 감염 초기 증상이 단순 감기 증상과 비슷해 감기로 여겼다고 말해 충격을 주었습니다.

 

델타변이 마스크 예방 효과 있을까?

 


스치기만 해도 감염된다는데 마스크를 써도 과연 코로나 감염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일까? 하는 의문이 드는데요.

 

그래도 마스크 착용은 방역의 가장 기본 수칙이기 때문에 착용하는 것이 정답이겠죠. 걱정이 되신다면 덴탈마스크, 부직포마스크보다는 KF94 마스크를 착용하는것이 더 안전합니다.

 

그리고 가급적 밀폐된 공간에 많은 인파가 모여있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델타 변이 치명률

 

주요7개국의 예방접종률과 확진자수, 사망자수

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스스로의 생존을 위해 감염률을 올리고 치사율은 떨어뜨리는 방향으로 진화한다고 알려져 있습

니다.

 

이번 코로나19 델타 변이는 전파력은 크지만 치명률은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델타 변이 포함)의 치명률 또한 진화를 거치면서 0~1%에 그치고 있습니다.

 

이는 독감이나 폐렴, 기타 다른 일반적인 병의 치명률 보다 낮은 수치이며 기본적인 방역 수치인 외출 후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을 잘 지킨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 되는 정보]

우리나라도 위드코로나(with corona) 방역체계 전환해야할까?

코로나 백신 접종후 증상 알아보자

 

코로나 백신 접종후 증상 알아보자

코로나 백신 접종후 증상 알아보자. 코로나 백신 접종률이 급격히 늘면서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 얀센 등의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후 나타날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관심이 높아

dongdongscandy.tistory.com

질병관리청 coov(쿠브) 앱으로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질병관리청 coov(쿠브) 앱으로 전자예방접종 증명서 발급하는 방법

얼마전 얀센백신 100만명분이 민방위,예비군 대상으로 선착순 접수가 시작되었는데 24시간이 되기도 전에 선착순 예약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30,40대에게도 백신접종은 큰 인기인데요, 민간에서

dongdongscand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