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장있는 주택 세금, 건축비용,주의사항은?

ebs 건축탐구 집에서 수영장이 있는 숲 속 통나무 집을 보았는데 정말 멋지더라고요. 집주인은 20년 전 7200여 평의 버려진 야산을 구입했는데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민둥산으로 파헤쳐진 지금의 집터에 자비로 2000여 그루의 나무를 심고 자연을 헤치지 않는 선에서 작은 집과 수영장을 만드셨다고 해요. 

 

호텔 부럽지않은 널찍한 전원주택내 개인수영장

특히 집 앞마당에 있는 수영장이 어찌나 탐나던지. 버려진 돌로 지은 수영장에서 수영하고 있으면 무더위를 느낄새도 없다던데. 

 

수영장있는 집

나도 저런 수영장딸린 집 짓고 살고 싶다고 생각해보니 세금, 설계비용 등의 현실적인 문제를 생각해보지 않을 수가 없겠더라고요..

 

  

주택 수영장 세금

 

주택의 종류


영구적 목표의 67㎡(20평) 이상의 주택은 고급주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취득세 및 양도세가 5배라고 하는데요. 세금이 상당히 부과돼 우리나라 부유층은 전원주택 내 개인 수영장을 꺼리는 편입니다.

 

20평 크기의 수영장 크기는 대략 6x10m 정도인데 절반인 3x10m만 되어도 좋을 것 같네요 ㅎㅎ 소형평수의 수영장은 세금이 없는 것이 아니라 일반 세율로 부과됩니다.

 

 

어떤 주택이 고급주택인가

사치성 소비에는 개별소비세를 부과하는 등 상대적으로 무거운 세금을 물리고 있는데요. 세법에서는 일정 금액을 기준으로 사치성 소비여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시계, 가방 등은 200만원이 넘

www.taxwatch.co.kr:443

 

 

인허가

 

전원주택 수영장
개인주택 수영장

20평이 넘는 수영장이라면 건축 시 허가를 받아야 하며 18평(20평 이하)의 수영장은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수영장을 콘크리트로 시공한다고 가정했을 때 각 지자체마다 인허가 기준이 다릅니다. (조립식은 예외)

 

대체로 건축물이냐 아니냐의 기준은 지붕의 유무로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영장이 있는 집이 많은 제주도의 경우는 GL(바닥 레벨)에서 다운되어 시공하면 건축물로 보지 않지만 GL에서 1m 이상 돌출되면 건축물로 봅니다.

 

해당 지자체에 문의해 수영장도 건축물에 해당한다면 허가나 신고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상수원 보호구역 인근의 주택이라면 수영장 건축이 어려울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수영장 건축비용


수영장이 있는 전원주택은 가치가 높은 편인데요. 과연 전원주택 내 수영장 시공 비용은 어느 정도 예상하면 좋을까요?

 

어느 커뮤니티 글에서 평당 200만 원이라는 글을 보았는데 20평짜리(6m x 10m) 수영장이 4000만 원밖에 안 든다고? 좀 의심스러운데.. 아마도 몇 년 전의 금액인 것 같네요.

 

수영장 직접 만들기 비용

어느 유뷰트영상에서 직접 컨테이너를 용접해 수영장을 만든 사람도 보았는데 그분이 2평짜리 작은 수영장을 400만 원 이하로 만든 것을 보았습니다.

 

우선 수영장 시공방식에 따라 금액별로 차이가 나는데 2018년에 등록된 시공업체의 글에서 확인해보니 콘크리트로 시공 시 평당 870만 원 정도가 든다고 합니다.

 

터파기(포클레인), 지게차, 레미콘 비용, 몰탈, 시멘트, 철근, 앵글, pvc연결, 밸브, 여과기, 타일 등 수영장 완공에 들어가는 전반적인 작업을 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수영장 주변에 방부목 작업도 필요하고요. 

 

비용이 걱정된다면 이동식, 조립식 수영장, 컨테이너 수영장 등으로 대체할 수 있겠네요. 공사비용, 시공기간. 세금과 기타 법적 사항까지 고려한다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 시즌이 지나면 철거도 가능하니 유지관리가 한결 수월하겠지요.

 

 

간단한 개인수영장 시공 이야기

기존 수영장 공사는 시멘트 마감을 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보수공사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스파코리아의 특화된 수영장 자재 아쿠아월은 보수가 필요 없는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하며 관리도 간

www.spakorea.kr

 


관리

 

소형수영장 세금
소형수영장 비용

수영장은 생각보다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목욕물처럼 매번 새 물을 받아 사용하기 힘들지요. 그러므로 사용했던 물을 여과기로 정화해 수질을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화하지 않고 사용할 경우 2~3일에 한 번씩 물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여과기로 쉽게 거를 수 있도록 염소 소독제를 사용하거나 굵은소금으로 수영장의 수질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ph농도 조절도 중요해요.

 

또한, 수영장을 사용하지 않을 땐 수영장 덮개를 사용해 수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영장 덮개는 강한 비바람에 각종 오염물질이 물속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밖의 주의사항


전원주택의 수영장 시공비용과 세금 문제를 고려해보면 1년 365일 내내 수영장을 이용해야 마땅하지만 우릴 나라는 온대기후라 수영할 수 있는 날이 채 몇 달밖에 되지 않습니다.

 

수영장에 사용되는 물의 양도 만만치 않아 수도비 용도 고려해봐야 하고요.. 역시 돈이 문제네요 ㅎ 또 수영장으로 인해 마당으로 활용되는 부분이 좁아진다는 것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때문에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것은 아닌지 깊이 고민해보고 수영장 있는 집을 선택해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정보]

[생활정보] - 아파트 베란다 수영장?! 적재하중에 대하여

 

아파트 베란다 수영장?! 적재하중에 대하여

날이 무더워지면 아파트 베란다에 대형 수영장과 풀장을 설치해 아이들 물놀이하는 집이 늘어나고 있다. ‘옥터파크(옥상+워터파크), 베터파크(베란다+워터파크)’라고 부르며 집에서 홈캉스를

dongdongscandy.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